음식물을 섭취 후에 올바른 칫솔질이 되지 않고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게 되면 치아가 변색(착색)
되고 음식물 찌꺼기(치태)는 시간이 경과하면 우리 입안의 세균과 침 속의 무기물이 결합하여 마치 모래가
사암이 되듯이 돌처럼 변하여 치석이 치아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러나 치아의 표면에 붙어있는 치태, 치석,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는 올바른 칫솔질로 제거가 되지만 만일
불완전한 청소로 인해 이러한 치석의 양이 증가하면, 흔히 풍치 즉 잇몸질환(치주질환)을 일으킴으로 인하여 입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잇몸이 붓고, 시리며 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해주는 치료를 스케일링이라고 합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뿐 아니라 자신있는 미소로 생활에 신선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스케일링은 단순히 더러운 치아를 깨끗이 청소하여 상쾌한 느낌을 주는 미용술이 아니라 치과치료의 아주 기본적인 분야입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질환의 최선의 예방 및 치료임은 물론,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하여 다른 구강질환의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치아에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못할 때 받는 예방치료 중 가장 좋은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1년에 2회 정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나 잇몸질환이 있는 사람은 1년에 4회 정도 치과에 오셔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0대 후반부터는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필수적 입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야하는 이유

1. 칫솔질이 어려운 부분에서는 치태(프라그)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2. 담배의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 등에 의한 착색(또는 변색)의 경우에도 필요.
3. 치태는 음식물 섭취 후 산과 다른 부산물을 생성하여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4. 스케일링은 단순한 치아 미용술이 아니라 치과질환을 예방하는 적극적인 구강 치료의 중요한 분야입니다.
 
건강치은
건강한 잇몸은 비교적 단단하고 색깔이 연분홍 빛이며 치아와 치아 사이의 잇몸이 날카롭게 채워져 있고 웬만한 자극에도 피가 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 잇몸을 치주병 즉 풍치에 이환되었다고 합니다.
 
 
치주병의 원인
일반적으로 치주병은 대부분 치면세균막이나 치석, 음식물 찌꺼기, 잘 맞지 않는 보철물 등과 같은 구강내 요인에 의하여 발생되지만 가끔은 전신질환이 있거나 임신과 같은 전신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치주병의 증상

1. 주로 치아와 잇몸사이에 치석이 많이 생김으로써 주위의 잇몸에 염증을 야기시켜 잇몸이 붓고 피가 잘나며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져 깊은 골짜기를 형성합니다.
2. 때로는 치주병이 있을 때 잇몸이 퇴축되어 내려감으로써 치아의 뿌리 부분이 외부로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주병의 진행
 
 
 
건강한 잇몸 보존

건강한 잇몸을 보존하려면 올바른 칫솔질 법으로, 매 식후에 칫솔질을 철저히 하여 치면세균막이 부착되어
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주병 예방

또한 정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하고 잇몸마사지를 하는 예방시술을 받음으로써 건강한 잇몸을 계속 보존할 수
있습니다.